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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안을 감소시키는 아동 심리치료-I] 부모교육(분리불안,아동불안)복지&심리 2023. 8. 29. 21:27반응형SMALL반응형
아동불안의 세 가지 부분
아동이 불안을 경험할 때, 그들이 영향을 받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납니다.
⦁첫째, 그들이 가지고 있는 기대, 신념 및 생각에 영향을 미칩니다. 불안한 아이들은 어떤 유형의 위험이나 위협에 중심을 둔 생각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자신이 다칠 것이라거나, 자신에게 가까운 사람이 다칠 것이라거나, 비웃을 것이라고 걱정할 수 있습니다.
• 둘째, 불안은 신체적으로 체감됩니다. 아이가 불안해지면 심장박동과 호흡이 증가하고 근육이 긴장되어 위험에 대비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는 땀, 메스꺼움, 복통, 두통 또는 동요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 셋째,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불안이 아이들의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아이들이 불안할 때 얼어붙거나 심장을 두드릴 수도 있으며, 서성거리거나 울거나 매달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불안은 거의 항상 어떤 유형의 피하거나 회피를 포함합니다.불안관리기술을 배우는 첫 번째 단계
이 글에서는 아동이 불안관리를 더 잘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정보들을 제시합니다. 어린 아동이라면 이 부분에서 좀 더 시간이 걸릴 수 있겠으나, 좀 더 큰 아동들은 상당히 빨리 진도를 나갈 수도 있습니다.
기분에 대해 배우기
대부분의 아동은 자신의 기분 상태에 대해 어떤 이름을 붙인다든지 또는 여러 감정 간의 차이를 설명하는 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불안을 관리하는 방법들을 가르치기 전에 아동이 여러 감정을 이해하고, 서로 비슷한 것과 다른 것을 분명히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자녀가 감정을 표현하고 인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일상생활 중에 기분에 이름을 붙이고 의논함으로써 또는 기분을 다루는 게임 등을 함으로써 아동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첫 과제는 여러 감정 들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여러분의 자녀가 여러 종류의 기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부모님만의 방법을 쓰셔도 좋습니다. 한 가지 방법은 먼저 어떤 기분을 정하고(예, 슬픔, 화 등), 그런 상황(예, 상을 받음, 지갑을 잃어버림 등)을 가정한 다음, 그 기분을 몸짓으로 표현하는 게임을 하는 것입니다. 자녀에게 어떤 상황에 있을 때 느끼는 기분을 연기해 보도 록 하는 것입니다. 즐겁고도 재밌게 해 보십시오. 다른 가족들이 같이 참여하고자 한다면, 뒷면에 각기 다른 감정 단어를 적은 여러 장의 카드를 만들어 놓고 그중 하나를 골라서, 말은 하지 말고 몸짓으로만 표현해서 감정 단어를 알아맞히는 게임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어떤 기분인지 알아맞히면 됩니다.
여러분의 자녀들은 불안의 여러 유형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두려움, 걱정, 긴장, 수줍음, 부끄러움, 극심한 공포 등이 그것인데, 이 모든 불안 문제들은 핵심적으로‘있을 법한 위험(possible danger)’에 초점을 맞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각각의 불안 문제들은 약간씩 다른 점이 있지만, 이 프로그램의 관점에서 모든 불안 문제들은 기본적으로 같은 것으로 간주 됩니다.
걱정 척도 사용하기
아이들에게 자신의 두려움을 어떻게 측정하는지를 가르치는 일은 중요한 단계에 해당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강렬하게 느끼는 감정들이‘어느 날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님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더불어 아동은 이 프로그램이 불안을 아예 없애려고 하는 것이 아니며, 불안을 더욱 잘 조절할 수 있게 하려는 것임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두려움의 다양한 수준을 구별하는 능력은 나중에 매우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보호자나 심리치료사는 불안의 정도나 수준의 차이를 보여주기 위해 걱정 척도를 사용할 것입니다. 온도계처럼 생긴 걱정 척도는 0에서 10점까지 적혀 있는데, 0점은 매우 편안한 상태이고, 10점은 매우 걱정스러운 상태를 나타냅니다. 누구든지 여러 상황에서 각기 다르게 상황을 볼 수 있으므로 점수는 개인적인 판단에 따릅니다. 중요한 점은 불안이 ‘전부 아니면 전혀 없는(all-or-none)’ 감정이 아니라, 실제로는 매우 다양한 수준으로 나타납니다. 매우 어린 자녀의 경우, 아주 무서움에서 행복함까지 얼굴을 세 개나 네 개 사용하는 작은 그림 척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녀가 불안이 모든 것이 아닌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는 감정임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아동에게 걱정 척도를 가르쳐 준 이후에는, 걱정 척도를 사용하는 연습을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동안 일어나는 여러 상황에서 얼마나 불안을 느꼈는지 물어보십시오. 이런 방법을 통해 아동이 자신의 불안 수준을 더 분명히 인식할 수 있도록 돕고, 여러분과 자녀가 불안을 설명할 때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를 갖게 될 것입니다.
(예: ‘나는 지금 4점 정도로 불안을 느낀다.’ , ‘나는 지금 7점 정도로 불안을 느낀다’ 등).반응형LIST'복지&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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