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인 심리치료 vs 아동 심리치료] 부모가 알아야하는 차이점복지&심리 2021. 1. 23. 17:37반응형SMALL
[성인 심리치료 vs 아동 심리치료] 부모가 알아야 하는 차이점
부모님들께서는 이 점을 꼭 명시해야한다 '아동을 위한 치료는 성인을 위한 치료와는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른들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오줌을 가릴 수 있게 되고, 부모가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알게 되며, 부모가 밖에 나간 후에는 울음을 그치길 기대한다. 또한 어른들은 아동이 자기통제 기술을 습득하고, 자기주장을 하며, 자기 자신을 평가할 수 있게 되고, 갖고 싶은 것이 있을때 울기보다 언어로 의사소통하고 협상하는 방법을 배우길 기대한다.
1.먼저 아동은 성인과 달리 스스로 치료를 받으러 오지 않습니다.아동은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든 대개 보호자에 의해 의뢰됩니다. 여러 경험을 통해 볼 때,
아동이 치료에 의뢰되는 이유는 심리적 어려움 때문에 환경(가정,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2. 아동은 치료의 시작뿐 아니라 종결에 대해서도 선택권이 없다.
어떤 경우에는 아동이 치료를 좋아하고 바람직한 변화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부모가 여러 이유로 치료를 종결하기도 합니다. 반면, 아동이 치료를 회피하거나 심지어 두려워함에도 불구하고 외부적 상황 때문에(소년법원의 규정, 학교의 요구, 부모의 희망) 치료를 계속 받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동은 어떤 경우에도 치료과정을 통제하지 못합니다.
3. 아동이 아무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어른에게 개방하길 좋아한다 해도, 권위 있는 어른에게 심리치료를 받는 경험은 불안을 유발한다.
실제로 아동이 치료 중에 통제권이 없다는 느낌을 호소하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따라서 치료자는 아동을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치료동기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4. 아동을 위한 인지치료는 일반적으로 경험적 접근과 여기-그리고- 지금의 접근에 근거한다.
본 내용이 어려워하실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풀어서 설명을 하면,
아동은 활동 지향적이기 때문에 행동을 통해 학습합니다.
따라서 치료자는 가르치고자 하는 대처기술을 실체 생활 속의 행동과 연결시킴으로써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에 흥미를 갖고 수행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동의 동기는 즐거움을 느낄 때 증가하기 때문이죠.
5. 아동은 가정이나 학교와 같은 환경체계 속에서 기능한다.
치료자는 아동이 속해 있는 복잡한 환경체계가 갖고 있는 문제를 평가하고 그것에 따라 치료를 설계해야 한다.
환경체계의 문제를 고려하지 않는 것은 '안갯속에서 계기판만 보고 비행기를 조정하는 것'과 같다.
환경체계는 아동의 적응적 대처기술을 강화할 수도 혹은 소멸시킬 수도 있다.
가족들은 참여시키고 학교에 자문을 제공하는 것은 치료효과를 이끌어내고 유지하며 일반화시키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6. 아동은 성인과 다른 능력과 한계, 선호, 흥미를 지니고 있다.
의자에 앉아 성인을 마주 보고 심리적 문제를 이야기하는 것은 아동과 청소년에게 낯설고 불편한 느낌을 준다. 아동을 위한 치료는 언어능력과 인지능력에 달려 있기 때문에, 치료자는 아동의 연령과 함께 사회인지 기술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개입의 수준도 아동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나이가 어린 아동에게는 자기 지시나 행동수정 같은 단순한 기법이 효과적인 반면에 청소년에게는 합리적 사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합리적 분석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 연령은 중요하긴 하지만 구체적이지 않은 변인이다.
다시 말해 치료자는 연령과 함께 언어능력, 조망능력, 추리능력, 언어 규칙 같은 다양한 사회인지
변인들을 고려해야 한다는 말이다. 치료자가 아동의 사회인지 능력을 넘어서는 것을 요구하면,
자칫 아동이 저항하거나 회피하는 것처럼 보이거나 심지어 무능하게 보일 수 있다.
<부모교육>
아동이 언어적 개입을 통해 얼마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는 아동의 언어능력에 달려 있다. 언어가 유창하지 않은 아동에게는 언어적 개입이 덜 요구되는 그림이나 인형놀이, 장난감 놀이, 게임, 미술활동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동의 언어적 정교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읽기나 이야기 들려주기가 도움이 된다.
아동의 언어능력에 맞추어 치료적 활동을 적용하는 것은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도전이에요~ 아동을 충분히 탐색한 후 특성에 맞게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 거 같아요~
반응형LIST'복지&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한 아동의 증상과 치료] 부모교육 (0) 2021.01.25 [심리치료에 필요한 아동의 감정 파악하기] 부모교육 (0) 2021.01.24 [정신분열증?정신장애?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정신장애 ] 정확한 조현병 이란? (0) 2021.01.21 [자폐진단 후 자폐증치료 부모교육 ] ABA 치료 는 무엇인가? (0) 2021.01.19 [우리 아이도 자폐가 아닐까?]자폐아동을 위한 부모 교육 (0) 2021.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