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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의 기초와 논리(심리 연구의 기초와 논리 / 연구 방법론 / 사회복지 조사론)
    복지&심리 2024. 5. 16.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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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양적연구 (기술연구) 질적연구 (추리연구)
    실제의 본질 객관의 실제를 형성하는 인간의 특성과 본질이 존재한다고 가정 객관적 실제라고 일반화 시킬 수 있는 인과 본성은 없다고 가정
    인과 관계 결과에 시간적으로 선행하거나 동시에 일어나는 원인이 실재 원인과 결과의 구분이 불가능
    연구 목적 일반적 원리와 법칙 발견
    인과관계 혹은 상관관계 파악
    특정 현상에 대한 이해
    특정 현상에 대한 해석이나 의미의 차이
    연구대상 대표성을 갖는 많은 수의 표본
    확률적 표집방법 주로 사용
    적은 수의 표본
    비확률적 표집방법 주로 사용
    연구자와 연구대상과의 관계 연구자와 연구대상의 관계가 밀접하게 되면 연구결과가 왜곡될 수 있어 거리를 유지해야함
    가치중립적
    연구자와 연구대상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짐
    가치개입적
    자료수집 다양한 측정도구 사용
    구조화된 양적 자료 수집
    연구자가 중요한 연구도구
    비구조화된 질적 연구 자료 수집
    자료분석 통계적 분석
    (기술통계, 추리통계 방법 활용)
    질적 분석(내용분석)
    혹은 기술통계
    연구방법의 예 설문지를 활용한 조사연구 관찰법, 면접법을 활용한 사례연구, 문화기술적 연구 등
    일반화 일반화 가능 일반화 가능

     

    1. 양적 접근 연구의 목적

    연구: 풀리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 연구는 과학적인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미 축적되어 있는 자료나 새롭게 관찰한 사실에서 어떤 규칙을 발견하거나, 의미있는 관계를 찾으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연구 활동이다.

    사실->사실로 돌아가는 과정의 귀납-연역-검증의 단계를 거침 케메니(kemeny, 1959)

    기술, 설명, 예측, 통제의 목적을 위해 질서 파악-> 일반적 법칙 발견

    (경험적, 양적접근) 연구의 목표: 일반적 법칙의 발견 및 이론 정립 23p
    1) 기술(묘사)(description) :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대하여 관찰한 사실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것
    - ‘무엇에 해당하는 내용과 사실에 초점을 맞춤
    - 무슨 사건이 언제 어떻게 발생하였는지, 어떤 사실이 있었는지 등의 정보를 제공함
    기술방식
    - 분류 : 공통의 특성을 찾아 유목으로 나누고 명명하는 것. 새 지식의 누적에 따라 달라짐. 공통성

    뿐만 아니라 공통성의 정도/ 크기를 알아야 함.
    - 순서배열 : 단순 나열식 유목화 분류 서열 정리 관계 파악
    - 상호관계 : 관계 양상, 관계의 밀접한 정도 표현
    2) 설명(explanation)
    - ‘라고 하는 의문에 이유를 밝혀내어 대답하는 것. 인과분석이나 사실의 근거를 밝힘
    - 더 많은 현상이나 사건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일반적 법칙과 이론을 추구함
    궁극의 목적은 최고 수준의 일반화된 법칙을 찾는 것이며, 법칙은 널리, 많은 것을 포괄할 수 있는 법칙이 상대적으로 가치가 있다.

    3) 예측(prediction)
    - 일반 법칙과 사실에 관한 진술로부터 특정한 사건이 발생하기에 앞서서 사건을 이끌어 내는 것
    - 정확한 예측을 위해서는 잘 만들어진 법칙과 자료가 수집되어야 함
    - 근거가 되는 법칙의 타당도와 신뢰도에 따라 예측 정확도가 좌우됨
    - 사회과학 분야의 법칙들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발견한 법칙들에 비하여 예언력이 높음

    - 변인 통제 극대화를 통해 예측력을 높이고자 노력중임
    4) 통제(control)
    - 어떤 현상의 원인 또는 필수적 조건을 조작함으로써 그 현상을 일어나게 혹은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
    - 필연적으로 가치판단을 하게 되므로 과학적 탐구와 철학적윤리적 가치문제를 완전히 분리하기 어려움
    - 경험적 연구가 누적될수록 현상에 대한 통제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음

     

     

    2. 양적 접근에서 과학적 연구의 본질


    1) 연구에서의 과학에 대한 정의
    (1) 과학의 정의
    내용에 의한 정의
    - 과학의 결과는 과학적으로 타당하고 신뢰로운 방법에 의해 확인된, 통합된 지식의 축적
    - 연구결과가 얼마나 타당하고 신뢰로운 방법에 의해 이루어 졌느냐에 따른 과학의 정의로 방법론적 타당성을 강조하는 입장
    과정에 의한 정의
    - 자연현상에 존재하는 변인을 발견하고, 현상 간 인과를 설명하는 변인 간의 관계를 밝히고 설명하는 활동
    - 현상 간 관계를 찾아 인과 규명에 관심을 둠
    과학: 현상에 존재하는 실제 관찰의 결과를 통해 현상간 상호 연결된 일련의 개념체제 및 설명체제
    과학적 접근을 시도한 결과는 연구 목적을 잘 충족시키며, 과학적 접근을 통해 타당성과 신뢰성을 충족시킬 수 있음
    (2) 학문의 분류에서 과학적, 비과학적 문제의 영역의 구분

     

    2) 과학적 접근과 경험적 양적 연구

    경험적 양적 접근에서의 과학적 연구방법을 발전시킨 고전적 행동주의자들은 교육학, 심리학을 과학으로 발전시키는 데 힘이 되었다.

    Watson : 만일 심리학이 과학으로 된다면, 그 심리학은 자연과학을 따라야만 한다; 또한 물질적이고,기계적이며, 결정주의적이고, 객관적이 되어야만 한다.

    - 비물질적 정신의 영적인 사상이나 의식보다는 관찰 가능한 사건과 같은 물리적 사건만 연구해야 함

    - 물질주의는 객관성과 상호 관련되어 있다. 불가능한 현상은 객관적일 수가 없기 때문이다.

    - 상호 주관적인 확실성의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객관적이 될 수 있음

    - 상호 주관주의: 2명 이상이 같은 경험을 공유하는 것

    - 결정주의: 자연에 법칙성이 있다는 가정이며, 이는 시간에 대한 법칙을 발견하기 위함임

     

    3) 연구에서 과학과 상식의 차이


    과학 상식
    공통점 어떤 개념이나 이론을 사용
    이론과 가설을 검증
    개념/이론 사용 방식과 접근방법 체계적 이론 구성
    이론의 내적 일관성 확인 실험을 통한 이론 검증
    - 논리적 타당성, 접근방법의 논리성을 가짐
    엉성, 허술하며 논리적 타당성을 갖고 있지 않음 때문에 자영현상이나 사회현상을 환상적으로 설명함
    검증방법 현상간의 인과관계나 상관관계를 보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예상의 진위를 검증해 보기 위한 체계적, 실증적 연구 계속함 체계적인 것이 아닌 선택적 방법 활용
    통제 - 연구자가 연구를 할 때 변인들 간의 관계를 명확히 규명하기 위하여 연구의 대상이 변인 이외의 다른 여러 가지 가능한 변인들의 영향을 제거시키는 것
    비판을 막고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입증
    자신의 생각, 믿음과 일치하는 사실만 받아들임
    설명 방식 형이상학적 설명방식 사용X
    증명될 수 없는 주장은 하지 않음

    객관성과 경험적 증명 가능성 추구
    끊임없는 자체수정 인정
    -> 결과에 타당성과 신뢰성을 부여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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